이제 만 18세에서 49세 이하 국민들은 백신 예약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만 18세 ~ 49세 백신 예약 대상

이번 대상은 정확히 1972년 1월 1일생부터 2003년 12월 31일생까지입니다. 우선 접종 대상자를 제외하면 이 인원이 1천577만 명입니다.

 

예약자가 하루에 몰리지 않게 10부제로 예약이 진행이 되는데요, 태어난 날짜, 즉 주민등록번호의 생일 끝자리 숫자가 기준입니다.

 

만약 8월 11일은 생일 날짜가 11일, 21일, 31일인 사람들이 예약을 할 수 있고요, 또 8월 10일은 10일, 20일, 30일에 태어난 사람들이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7월 5일생이라면, 8월 15일 날 예약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해당 날짜 자정부터 예약을 딱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요, 이날 오후 8시부터 다음 날 오후 6시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10부제로 예약을 하면 18일 저녁이면 한 사이클이 돌게 됩니다.

다음 날인 19일부터 21일까지는 연령별로 추가 예약을 받고요, 22일부터 다음 달인 9월 18일까지는 18세에서 49세는 언제든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시간 안내

기존 예약 시간이 당일 저녁부터 다음 날까지였는데 기존 시스템이 먹통이 되면, 잠도 못 자고 예약을 계속 시도하였습니다.

 

이전과 같은 장애를 방지하기 위해서 정부가 이번에는 시스템을 크게 바꿨다고 합니다. 정보기술기업들이 긴급 참여해서 기존 시스템의 허점을 보완했습니다.

 

이제 시간당 최대 200만 명까지 동시에 예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의 한계를 늘려서 병목 현상을 개선했으며, 빠른 본인 인증 수단 기술도 개발을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이 예약을 빨리 하려고 한 사람이 여러 단말기로 동시에 접속하는 경우가 많아 시스템 과부하가 심하게 걸렸지만 이제는 PC 및 모바일 기기에서 동시 접속시 인증된 곳 외에 다른 기기는 접속이 차단됩니다.

 

대리 예약도 이제는 불가능하며 본인 인증은 10분당 딱 한 번만 가능합니다.

본인인증 방법

그동안에는 본인 인증을 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들어가 휴대폰, 아이핀 또 공인인증서로만 본인 인증을 꼭 해야 했습니다.

 

이제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을 통해서 인증서를 미리 발급받아놓을 수 있게 됐습니다. 시스템 외부에서 미리 인증을 해 놓는 것이기 때문에 예약 처리가 훨씬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설치방법은 네이버는 앱 첫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당기거나 NA를 클릭하면 인증서를 발급받으라는 이 화면이 바로 보입니다.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톡 더보기 탭 화면 위쪽에 인증서 메뉴가 바로 보이며 약관에 동의하고 또 본인 확인만 거치면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약날짜 변경

이제 본인의 예약 변경이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만약 7월 3일생이라면 13일 오후 8시부터 다음 날 오후 6시까지 예약이 가능한데, 이때는 변경 언제든 가능합니다.

 

만약 다른 날짜에는 했던 예약을 취소만 할 수 있고요, 재예약을 할 수는 없습니다. 10부제 예약기간이 끝나고 추가 예약을 받는 8월 19일 이후에 재예약을 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시기

예방 접종은 8월 26일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이 되며 백신종류는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게 됩니다.

접종 기간은 위탁의료기관이나 예방접종센터 중에 한 곳에서 가능하며 접종 일자별로 의료기관마다 예약 가능한 물량은 딱 10분의 1씩 미리 할당되어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