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입니다.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 등 소득이 있는 사람은 이번에 3.3% 세금 환급 신청 및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종소세 신고를 통해 세금 3.3% 환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매년 1월에 신고하는 연말정산과 5월 종합소득세 신고는 다릅니다.

 

연말정산은 4대보험 가입자가 소득에 맞는 신고 및 세금을 산정하는 절차를 의미하며 실소득 보다 세금을 더 많이 냈을 경우 돌려받고 (13월의 월급) 덜 낸 경우 추가 징수를 하게 됩니다.

 

사업을 하는 분들의 경우 근로소득이 아닌 사업소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따로 하지 않으며 5월 종합소득세 기간에 신고를 통해 세금 3.3% 환급이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사업소득을 포함에 모든 소득을 종합하여 과세하는 절차입니다. 개별적으로 매출을 발생시키고 지출하거나 원청징수 (3.3%) 를 하는 프리랜서의 경우 자신의 소득과 지출 증빙자료를 모아 세금 신고를 하게 됩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는 신고는 5월 한 달 간 진행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종합소득세 신고 -> 신고서 작성 순서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누락한 경우 기한 후 신고를 통해 세금 3.3% 환급이 가능합니다!

 

기한후 신고를 해야하는 경우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 기한후 신고 작성을 통해 귀속년도와 납세자 번호, 휴대전화 등 정보 입력 후 세금3.3% 환급 대상 여부를 조회한 후 신고하면 됩니다.

 

기본납세자 정보 확인을 한 후 저장 후 이동을 하게 되면 납부할 세액 또는 환급받을 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칸에 쓰여져 있는 금액이 세금 3.3%에 대한 환급액 이며 확인 후 동의란을 체크하면 신고서 작성이 완료 됩니다.

 

이상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누락하지 않고 세금 3.3% 환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